1-11 - 개방현으로 코드 확장하기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 461 2023.12.11 10:55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는 뮤트의 확장과 기본 펜타토닉 스케일에 대해 배웠습니다. 
뮤트 공간에 간단한 펜타토닉 멜로디를 넣어서 연주하면 굉장히 상큼한 연주가 가능하죠.

이번 시간에는 음역대를 조금 넓혀서 아직까지는 적용하지 않았던 개방현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똑같은 음이 도대체 몇개인거야? 
연습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사용하는 음의 위치도 조금씩 넓어지고 있는데요.
우리는 지금 처음 배울때부터 C key에서의 코드로만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음의 위치와 간격이 일정한 곳에서 진행된다는 것을 이해가 필요하기 떄문입니다. 
이 폼을 고스란히 다른 key의 곡에서도 사용하기 때문에 코드 움직임의 기본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까다로운 것이 개방현 입니다. 
이유는 중복된 음의 위치가 하나 더 생기기 때문입니다. 

a27ac322a98561c2b02929252245c8ad_1702261959_5746.jpeg
개방현의 음은 낮은 음부터 순서대로 미라레솔인 것은 아마 다 알고 계실겁니다. 
기존까지는 개방현 음을 사용하지 않았고 C음을 기준으로 사방으로 움직이는 음의 간격을 배웠는데
개방현까지 생각해본다면 아무래도 움직임에 선택지가 여러가지 생기죠.
머릿속에 A, D, G의 위치는 어느정도 기억이 되어 있으실텐데, 이것을 개방현으로도 확장해 보시는겁니다.
원하는대로 상상이 잘 되지는 않으시겠지만 연습하면서 인식이 점차 확장되실겁니다. 


C에서 Am로
a27ac322a98561c2b02929252245c8ad_1702262389_9726.jpeg
 
C코드에서 Am로 코드가 움직이면 위와같이 두 가지 선택지가 생깁니다. 
이 둘은 사실 같은 음이지만 음의 느낌이 다릅니다. 
같은 3번 줄에서 움직이는 C -> A는 실제로 떨어지는 느낌이 납니다. 걸쳐있는 B를 같이 누르고 내려가면 정말 내려가는 느낌이 나죠. 
하지만 4번줄로 움직이는  C -> A는 조금 더 굵은 4번줄이다보니 A음이 조금 더 두껍게 느껴집니다.
미세하지만 느낌의 차이가 생겨요. 

어디로 움직일지는 연주자의 취향에 따라 달라지지만 그 다음에 나올 코드의 방향도 큰 영향을 줍니다. 

손가락이 꼬이지 않도록 코드의 연계를 잘 생각해서 

그렇게 하려면 악보상에 나오는 한 단의 코드 움직임은 눈으로 한 번에 확인하는 게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개방현은 많이 쓰면 안돼요.

사실 운지하는 음과 개방현의 음은 느낌 차이가 꽤 큽니다. 

음악을 좀 아는 사람은 어 개방현 쳤다 느낌 달라졌다고 대번에 알아챌 수 있을 정도로 느낌이 달라지는데요.

따라서 아무때나 개방현을 사용하면 톤의 통일성을 무시하고 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개방현 음은 의도한 연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C - Dm - Em - F - G의 코드 진행이 있다면, 

C - Dm는 3번줄에서 상승하는 느낌으로 

그리고 Em - F - G는 4번줄 개방현부터 높아지는 느낌을 의도할 수 있습니다. 



(연습1)

a27ac322a98561c2b02929252245c8ad_1702271734_4637.png

이 연습 C에서 Dm까지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코드를 연습해 봅니다. 

굉장히 흔한 코드 진행이기 때문에 꼭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연습2) 

a27ac322a98561c2b02929252245c8ad_1702277887_7613.png

이번에는 다른 코드 진행에 멜로디 진행을 조금 추가해 보겠습니다. 

C코드 다음에는 F 코드가 오는데요. D와 E 멜로디를 넣어서 상승하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코드를 바꾸기 전이 이런식으로 목표지점인 F로 가기 위해 음으로 단계를 밟아주면 매끄러운 코드 전환이 가능해 집니다.

F에서 다시 C로 갈 때는 악보에서는 A-B-C이런식으로 올라갔는데요. 내려오는 식으로 E-D-C 이렇게 연주해도 괜찮겠죠.

C에서 G로 갈 때 역시 B-A-G로 떨어지면 깔끔하게 G로 내려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습을 해보시면, 코드의 진행 사이사이에 넣어둔 멜로디로 인해 코드 진행이 도레미파솔라시도를 오르락 내리락 하는 구성이 된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연습코멘트    

코드의 움직임이 이제는 조금씩 확장되고 있다는 걸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처음 연습할 때는 코드를 단순하게 움직이면서 길을 기억하는 게 중요하고요. 그 후로는 연주의 표현력 때문에라도 다양한 방식으로 코드를 움직이게 됩니다. 계속 C key로 연습을 하게 되니까 이러한 움직임은 굉장히 익숙해지실 겁니다. 나중에 D key Ekey 등등 다른 키에서 연습하게 되면 그때는 개방현의 사용법이 또 달라지거든요. 그건 그때 다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1단계 20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댓글+2 켄지 03.11 545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과정 소개 (작업중) 댓글+2 켄지 2023.08.11 1434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4 켄지 2023.08.11 961
23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1단계 20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댓글+2 켄지 03.11 545
22 1-20 펜타토닉 스케일과 곡에서의 활용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3.05 456
21 1-19 펜타토닉 스케일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2.26 524
20 1-18 - A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2.19 385
19 1-17 - G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2.05 394
18 1-16 - E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29 314
17 1-15 - D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23 384
16 1-14 - 슬라이딩으로 옥타브 확장하기3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15 428
15 1-13 - 옥타브로 코드 확장하기2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08 353
14 1-12 - 옥타브로 코드 확장하기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2.18 501
열람중 1-11 - 개방현으로 코드 확장하기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2.11 462
12 1-10 - 뮤트 확장과 기본 펜타토닉 스케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2.04 755
11 1-9 - 8비트 리듬과 뮤트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1.27 530
10 1-8 - 느린 16비트 리듬과 뮤트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11.20 549
9 1-7. - 음 길이에 따른 연주의 느낌 비교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1.07 535
8 1-6. 베이스기타 기초 리듬 (내용추가)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0.30 768
7 1-5. 음간의 간격과 위치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0.23 973
6 1-4. 코드를 가로로 조금 더 늘려보자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0.16 897
5 1-3. 일단 노래를 쳐보자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09.25 1290
4 1-2 : 도레미파솔라시도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09.18 1763
3 1-1 : 베이스 기타가 뭐여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09.12 1597
2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과정 소개 (작업중) 댓글+2 켄지 2023.08.11 1434
1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4 켄지 2023.08.11 961
현황
  • 현재 접속자 8 명
  • 오늘 방문자 20 명
  • 어제 방문자 619 명
  • 최대 방문자 3,128 명
  • 전체 방문자 668,610 명
  • 전체 게시물 173 개
  • 전체 댓글수 379 개
  • 전체 회원수 1,364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