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 펜타토닉 스케일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 406 02.26 10:22

지난 시간에는

지금까지는 C, D, E, G, A key에서의 스케일과 음의 위치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조금씩 사용되던 펜타토닉 스케일에 대해 설명드리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개념  

펜타토닉 (Penta tonic)은 다섯 음으로 구성된 음계입니다. 반음인 파와 시가 없습니다. 

펜타토닉 스케일은 메이저 스케일과 마이너 스케일 두 가지가 있지만 

지금까지는 마이너 스케일을 배운 적은 없으므로 여기에서도 역시 메이저만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 스케일은 메이저 스케일 연습량이 더 늘어나면 그 때 해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인터넷을 찾아보시면 베이스기타에서 사용되는 펜타토닉 스케일의 다양한 모양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연습할 때 중요한 것은 근음에서 어떻게 확장하게되는지 길을 잘 찾는 것입니다. 

머리속으로 잘 기억할 수 있어야 하고 언제든 꺼내 쓸 수 있도록 숙련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1. 3번 줄에 근음이 있을 때 움직임

48c2c3191537fd4d6f0f2b1bb58b5de7_1708912970_1179.jpeg

3번 줄에 근음이 있을 때 전형적으로 나오는 패턴입니다.

기존의 메이저 스케일과 모양이 똑같습니다. 대신 파와 시가 빠져 있죠. 

중지로 1을 잡고 검지와 소지로 연주를 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최대한 넓게 벌리고 위치를 잡은 상태에서 

왼손의 움직임을 되도록 줄여 연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48c2c3191537fd4d6f0f2b1bb58b5de7_1708912366_4635.jpeg 

같은 음으로 다른 패턴입니다. 

1과 2의 간격이 먼데 이 둘은 모두 검지로 누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슬라이딩으로 움직이는데 슬라이딩 느낌을 내지는 않습니다. 

3과 6은 소지로 누릅니다.


C key에서는 [도-레-미-솔-라]로 기억하시면 되는데 

상대음감이 있는 분들은 어떤 음에서 연주하든 [도레미솔라]로 인식하고 곡을 연주합니다.

절대음감이 있는 분들은 각 음을 모두 해당 음으로 인식하고 부릅니다. 

음감이 없는 사람은 숫자로 하셔도 되는데, 무조건 음을 소리내서 입으로 부르셔야 합니다. (연습의 핵심)

음을 계속 부르다보면 상대음감이 발전합니다. 


48c2c3191537fd4d6f0f2b1bb58b5de7_1708912366_5289.jpeg
위 아래로 확장을 합니다. [솔라도레미솔라도레미]까지 확장이 되어 아래위로 동일한 음을 배열합니다. 



연습1. 

48c2c3191537fd4d6f0f2b1bb58b5de7_1708932060_9425.png
 





2. 4번 줄에 근음이 있을 때 움직임 

48c2c3191537fd4d6f0f2b1bb58b5de7_1708912974_0486.jpeg

48c2c3191537fd4d6f0f2b1bb58b5de7_1708912366_6088.jpeg 

4번 줄에 근음이 있는 경우에도 패턴은 동일합니다.



48c2c3191537fd4d6f0f2b1bb58b5de7_1708912366_6963.jpeg 

확장을 하면 아래쪽으로 동일한 모양이 나옵니다. 



연습2. 

48c2c3191537fd4d6f0f2b1bb58b5de7_1708932073_2233.png
 



연습 코멘트  

연습을 할 떄는 손가락에서 자연스럽게 나올 때까지 연습을 완성해야 합니다. 

머리로는 아는데 손가락이 움직이지 않으면 그것은 좋은 실력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또한 한 번에 완성되지 않기 때문에 펜타토닉만 가지고도 몇 달씩 연습을 할 만큼 내용이 방대합니다.

하지만 곡과 연결하지 않고 연습하다보면 연습 따로 적용 따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곡 연습을 통해서 다양한 적용 방법들을 익히면서 연습하는 것을 추천드리고요.

앞으로도 좋은 자료들 꾸준히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1단계 20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켄지 03.11 476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과정 소개 (작업중) 댓글+2 켄지 2023.08.11 1347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4 켄지 2023.08.11 923
23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1단계 20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켄지 03.11 476
22 1-20 펜타토닉 스케일과 곡에서의 활용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3.05 394
열람중 1-19 펜타토닉 스케일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2.26 407
20 1-18 - A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2.19 333
19 1-17 - G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2.05 364
18 1-16 - E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29 289
17 1-15 - D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23 338
16 1-14 - 슬라이딩으로 옥타브 확장하기3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15 387
15 1-13 - 옥타브로 코드 확장하기2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08 324
14 1-12 - 옥타브로 코드 확장하기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2.18 473
13 1-11 - 개방현으로 코드 확장하기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2.11 429
12 1-10 - 뮤트 확장과 기본 펜타토닉 스케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2.04 703
11 1-9 - 8비트 리듬과 뮤트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1.27 500
10 1-8 - 느린 16비트 리듬과 뮤트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11.20 522
9 1-7. - 음 길이에 따른 연주의 느낌 비교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1.07 508
8 1-6. 베이스기타 기초 리듬 (내용추가)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0.30 731
7 1-5. 음간의 간격과 위치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0.23 912
6 1-4. 코드를 가로로 조금 더 늘려보자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0.16 863
5 1-3. 일단 노래를 쳐보자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09.25 1158
4 1-2 : 도레미파솔라시도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09.18 1577
3 1-1 : 베이스 기타가 뭐여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09.12 1484
2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과정 소개 (작업중) 댓글+2 켄지 2023.08.11 1347
1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4 켄지 2023.08.11 923
현황
  • 현재 접속자 24 명
  • 오늘 방문자 167 명
  • 어제 방문자 364 명
  • 최대 방문자 3,128 명
  • 전체 방문자 658,167 명
  • 전체 게시물 173 개
  • 전체 댓글수 377 개
  • 전체 회원수 1,347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