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코드를 가로로 조금 더 늘려보자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 863 2023.10.16 13:13

지난 시간에 연습해 본 음계를 쳐보니 어떤가요?  

a690b48ab400001fdef29fb029762100_1697429416_011.png
 

지난시간에는 도에서 도까지 오르락 내리락 하기만 했는데, 솔에서 낮은 음으로 내려가면서 다시 원래의 '도'로 돌아오는 방법을 배워보았습니다. 

C key 노래를 쳐보면 이 음 안에서 전부 연주가 된다는 걸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간단한 반주를 해보았는데 어떠신가요. 충분히 음악처럼 느껴지시죠?

이번에는 음계를 가로로 조금 더 확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음계를 가로로 늘려보자. 

a690b48ab400001fdef29fb029762100_1697430849_1763.png 

이번에는 같은 음계인데 가로로 확장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배운것은 같은 C key scale이고 같은 C에서 시작하지만, 전개하는 방식이 각각 다르죠? 이걸 활용해서 다양한 연주를 할 수 있게 됩니다.  


(C)

a690b48ab400001fdef29fb029762100_1697435127_3593.jpg
이번에는 운지하는 범위가 넓기 때문에 C를 검지로 잡습니다. 실제로 연주가 숙련되기 시작하면 검지로 잡든 중지로 잡든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다음 코드가 어디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누르는 손가락도 달라지게 됩니다. 이것은 법칙처럼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연주자가 편한대고 그때그때 바꿔 잡으면 됩니다. 우선은 손가락을 넓게 펴야하니 검지로 잡습니다. 


(D)

a690b48ab400001fdef29fb029762100_1697435127_5252.jpg
두 칸 앞으로 와서 중지로 D를 잡습니다. 아무래도 약지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중지로 누르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E)

a690b48ab400001fdef29fb029762100_1697435127_6812.jpg
E는 새끼손가락(소지)로 누릅니다. 이렇게 연달아 두 칸씩 이동할 때는 검지 - 중지 - 소지로 잡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연주중에 같은 C-D-E를 누른다고 할찌라도 검지-검지-중지로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그 다음 코드 운지를 연주하기 좋은 위치로 가져가기 위해서 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손가락을 넓게 벌리고 운지하는 연습을 해야하니까요. 꼭! 위의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음이 뚝뚝 끊어지면 안 되고요. 최대한 음을 길게 소리내고 재빠르게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F)

a690b48ab400001fdef29fb029762100_1697435127_8367.jpg
 F는 3번줄로 내려와서 검지로 잡습니다. 


(G)

a690b48ab400001fdef29fb029762100_1697435127_978.jpg
 G는 마찬가지로 중지로 누릅니다. 


(A)

a690b48ab400001fdef29fb029762100_1697435127_1708.jpg
A는 소지로 누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B는 검지로 누릅니다. 그래서 B-C는 검지-검지 이렇게 연주가 됩니다. 



2. 메트로놈 연습  




a690b48ab400001fdef29fb029762100_1697437025_2212.png
 

3. 헤깔리는 위치들.   

a690b48ab400001fdef29fb029762100_1697437376_514.png 

지금까지 C 코드 음계를 지판에서 여러가지 모양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다니는 길이 여러개라서 꽤나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실제로는 CDEFG는 위치가 공통입니다. 이걸 핵심으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이 다섯개의 위치는 장음계에서 수도없이 사용되기 때문에 위 다섯개 간격을 완전히 외우셔야 합니다. 


a690b48ab400001fdef29fb029762100_1697437376_66.png 

앞의 내용이 이해되셨다면, 이제 C-D-E-F-G를 연주하는 모양이 기억나실겁니다. 달라지는 부분은 위와같이 G에서 A로 가는 위치가 어디인가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낮은음으로 내려오면 G를 지나 A로 가게되는 구성을, 2번줄 7프렛으로 가게되면 운지모양을 바꿔야 한다는 것을, 1번 줄의 A로 가게되면 처음에 배웠던 손가락 모양을 그대로 가져가며 연주할 수 있습니다. 

G에서 A의 위치로 가기 위해 세 가지 방법이 사용됩니다. 




4. 연습 1-4-1 


위에서 배운 위치만 사용하여 연습을 합니다. 

곡은 주 안에 우린 하나입니다. 


a690b48ab400001fdef29fb029762100_1697439755_4512.png
 



5. 연습 1-4-2 

위에서 배웠던 위치와 이전시간에 배웠던 위치를 활용하여 연습합니다. 

a690b48ab400001fdef29fb029762100_1697438454_403.png
 



6. 연습 코멘트  

베이스를 처음 배울때는 코드가 움직이는 길이 아직은 머릿속에 정확하게 기억되지 않기 때문에 지금까지 배웠던 세 가지 음계의 움직임을 평소에 많이 연습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어디로든 움직일 수 있으며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도 어떤 길을 다니고 있는지 인지하는 것입니다. 연주중에는 이러한 코드의 길을 아주 당연하다는 듯이 여러가지 방법으로 다니기 때문에 기초를 배우는 과정에서는 음의 위치를 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디로 움직일 것인지 생각해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 가지 길을 익혀두고 여러가지 느린 C key 노래를 연주해 보세요.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1단계 20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켄지 03.11 476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과정 소개 (작업중) 댓글+2 켄지 2023.08.11 1347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4 켄지 2023.08.11 923
23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1단계 20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켄지 03.11 476
22 1-20 펜타토닉 스케일과 곡에서의 활용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3.05 394
21 1-19 펜타토닉 스케일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2.26 407
20 1-18 - A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2.19 334
19 1-17 - G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2.05 364
18 1-16 - E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29 289
17 1-15 - D key의 위치와 연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23 338
16 1-14 - 슬라이딩으로 옥타브 확장하기3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15 387
15 1-13 - 옥타브로 코드 확장하기2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01.08 324
14 1-12 - 옥타브로 코드 확장하기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2.18 473
13 1-11 - 개방현으로 코드 확장하기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2.11 429
12 1-10 - 뮤트 확장과 기본 펜타토닉 스케일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2.04 704
11 1-9 - 8비트 리듬과 뮤트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1.27 500
10 1-8 - 느린 16비트 리듬과 뮤트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11.20 522
9 1-7. - 음 길이에 따른 연주의 느낌 비교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1.07 509
8 1-6. 베이스기타 기초 리듬 (내용추가)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0.30 731
7 1-5. 음간의 간격과 위치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0.23 912
열람중 1-4. 코드를 가로로 조금 더 늘려보자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켄지 2023.10.16 864
5 1-3. 일단 노래를 쳐보자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09.25 1158
4 1-2 : 도레미파솔라시도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09.18 1578
3 1-1 : 베이스 기타가 뭐여 -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2 켄지 2023.09.12 1484
2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 과정 소개 (작업중) 댓글+2 켄지 2023.08.11 1347
1 무조건 되는 기초 베이스기타 댓글+4 켄지 2023.08.11 923
현황
  • 현재 접속자 26 명
  • 오늘 방문자 169 명
  • 어제 방문자 364 명
  • 최대 방문자 3,128 명
  • 전체 방문자 658,169 명
  • 전체 게시물 173 개
  • 전체 댓글수 377 개
  • 전체 회원수 1,347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