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십기타 송북셀라1, 셀라2 사용법

켄지 0 707

e29421a00c7f70915cb123bbff8640a0_1661529500_133.JPG
 

<지난번 라이브때 셀라1과 셀라2를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그 내용을 정리해서 소개 드립니다.> 


워십기타 송북 셀라는 한 권에 100곡씩 들어있습니다. 지금까지 전부 두 권이 나왔고요. 각각 셀라1, 셀라2 이렇게 이름이 지어져 있습니다. 셀라1은 회색 바탕에 파란 글씨, 셀라2는 분홍색 글씨가 적혀있습니다. 색에 별다른 의미는 없고요. 난이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송북셀라1

셀라1은 스탠더드 리듬으로 연주할 수 있는 과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어려운 곡들이 조금 들어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기본 리듬을 알고 있으면 조금 어려운 코드들을 도전해보며 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수코드를 본격적으로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중급용 통기타 교재인 워십기타 리빌딩으로 기타를 배우고 계시다면 셀라1으로 추가 연습을 해보실 수 있을겁니다. 그래서 셀라1은 중급 레벨에 거의 맞게 되어 있습니다. 기본기가 있는 분들은 도전해볼만 하고요, 기본기가 없는 상태라면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초 과정을 배우면서 실력을 업그레이드 하고 싶으시다면 워십기타 리빌딩과 함께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워십기타 리빌딩은 중급에서 고급으로 진행되는 교재인데, 처음부터 2/3지점까지 배워가는 과정에서 아주 많은 연습량을 필요로 합니다. 때문에 송북 셀라1을 통해서 연습량을 폭발적으로 늘릴 수 있다면 굉장히 좋은 연습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송북셀라2

셀라2는 스탠더드 리듬에 더해 난이도가 조금 더 높아집니다. 다양한 해석으로 연주하는 방법들을 시도하는 악보집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따라서 기본기가 어느정도 있는 상태에서 접근해 보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리듬의 다양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코드의 확장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지만, 제일 많은 이야기는 곡을 어떻게 빌드업 할 것이며 곡을 어떤식으로 해석하여 연주할 것인가에 집중합니다. 때문에 적당한 선에서 실력이 정체되어 있다면 보다 깊은 수준으로 연주가 가능해 지실 것입니다. 


"리듬 알고, 코드 다 아네? 그럼 이 곡 금방 치겠네" 할 수도 있지만 지금 실력이 중급 정도 됐다면 이제는 디테일에 집중해 보시기 바랍니다. 셀라2는 기타의 코드와 리듬에 대한 이야기라기 보다는 음악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익힌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은 자신의 내면에 있는 음악적 실력을 높여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태도

셀라 악보집을 제작하면서 실제 200곡을 다 들어보고 커버를 어느정도 마친 후에 악보를 만들면서 디테일을 만들어 가는데요. 여기 나온 200곡을 칠 줄 안다고 하면 어디서 기타를 쳐도 전혀 실력때문에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태도가 있습니다.   


1. 듣기  

음악은 그냥 마르고 닳도록 들으세요. 기타 치는 법을 찾기 전에 음악을 잘 들으셔야 해요. 어느정도까지 하시는거냐면, 음악 없이 전주부터 엔딩까지 다 따라부르면서 어디서 어떻게 악기들이 사용되는지 기억할 정도로 듣는겁니다. 섹션과 당김음까지 모두 숙지하고 입으로 따라서 부를 수 있을 정도도 들으면 됩니다. 원곡을 듣지 않고 기타 치는 방법만 찾아서 연습하면 기타 치는 실력은 늘지 몰라도 음악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실력은 절대 생기지 않습니다. 무조건 많이 들으세요.   


2. 분석하기  

이제 기타를 들고 한 곡을 아주 상세하게 연주해 보세요. 사용된 코드를 되도록이면 하나도 놓치지 말고 연주하는겁니다. 물론 기초때는 대충해도 되지만, 어느정도 실력이 쌓이게 되면 대충해서는 안 됩니다. 곡을 상세히 분석하고 리듬을 배분하고 코드를 연습해서 남들과는 다른 디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3. 깊이파기  

직접 연주를 하면서 안 되는 부분은 될때까지 해 보세요. 어차피 여기서 완성되지 않는다면 실제 반주때도 퀄리티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최대한 긴 시간을 투자해서 사소한 느낌까지도 모두 숙지하고 그걸 구현할 수 있을때까지 연습하시는 겁니다. 한 곡을 완벽하게 완성한다면 그 다음 곡은 훨씬 쉬워집니다.   



주의사항  

기타를 처음 치는 경우라면 위의 과정이 오히려 독이 됩니다. 기초일때는 기본기 위주로 집중해서 연습하면 됩니다. 음악 안 들어도 되고 분석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직 코드 전환과 리듬만 연습해서 연주해도 충분합니다. 이걸로 셀라1을 마스터 해보시는거구요. 이게 충분히 숙련되고 언제든 꺼내 쓸 수 있는 실력이 되면 그때부터 위의 태도를 가지고 셀라2를 연습해 보시는 겁니다.    

0 Comments
현황
  • 현재 접속자 10 명
  • 오늘 방문자 284 명
  • 어제 방문자 575 명
  • 최대 방문자 691 명
  • 전체 방문자 372,932 명
  • 전체 게시물 134 개
  • 전체 댓글수 348 개
  • 전체 회원수 1,082 명